주식 / / 2023. 6. 26.

미국 금리 전망

반응형

안녕하세요 "미래의 부자왕"입니다.

 

이번에는 미국 금리 전망에 대해서 작성해 보겠습니다.

 

이번에 나스닥과 S&P500의 증시가 많이 오르면서 물가가 다 잡히지 않은 상황에서 주가가 많이 오르는 것에 대해서 Fed에서 거부반응이 나타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근원물가는 많이 떨어지지 않아서 금리를 올리는 것을 멈추는 것을 다시 올려야 된다는 것으로 분위기가 넘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럼 해당 내용에 대해서 작성해 보겠습니다.

 

 

 

미국 금리

 

현재 미국 금리는 5.25%입니다. 이전의 0%(Zero) 금리에서 정말 빠르고 가파르게 올라왔다고 볼 수 있을 정도의 금리인상입니다.

 

6월에는 금리인상이 동결되었는데 앞으로는 다시 금리인상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S&P500, 나스닥 지수

 

S&P500 주봉

 

나스닥 주봉

지금 나스닥과 S&P500 지수를 주봉차트로 보았을 때 전고를 돌파하고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줬었습니다. 특히 나스닥이 많이 빠진 만큼 많이 오르는 경향을 보여줬습니다.

 

기술주의 경우 금리에 엄청 민감하게 작용합니다. 그런데 금리가 올랐는데 주가가 테슬라나 엔비디아 등의 기업의 기대에 엄청나게 많은 상승을 하게 되었고 Fed에서는 뭔가 이상함을 감지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뭔가 지루한 기간이 길어질 것으로 판단되는 것에 대한 거부감으로 지수가 하락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금리가 오를 경우

금리가 오를 경우 발생되는 문제는 기술주의 하락입니다. 그리고 금리가 오르는 것에 대해서 부담을 많이 느끼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은행과 은행에게 대출을 많이 한 기업들입니다. 개인의 대출금액에 대비 기업들의 대출금액은 엄청나게 큽니다. 그런데 이 대출금의 이자가 몇 퍼만 올라도 엄청나게 많은 금액의 이자를 내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이러한 이자를 돌려줄 수 있을 경우에는 상관이 없으나, 매출이 부진하거나 부실기업의 경우 주식을 증자하거나 어디서 돈을 빌려와야 됩니다.

 

그런데 지금 상황을 보았을 때는 쉽게 금리가 내릴 것이라는 판단은 내리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러면 이러한 상황을 버틸 수가 없어지게 되고 다시 파산이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

 

금리가 오르고 나서 단기적으로 금리인상에 대한 충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단기적으로는 기업은 버틸 수 있는 여유자금이 있을 것이며, 최대한 밀어내기를 통해서 이 순간을 버티려고 할 것입니다.

 

그러나 밀어내기를 하고 버텼는데도 아직 금리가 내리지 않았다??? 이게 문제가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SVB가 파산하고 여러 분야에서도 파산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데 이것이 길어질수록 좋을 게 없다는 것입니다.

 

 

파월 연준의장의 생각

미국의 Fed 연준 의장의 생각은 연말금리 5.6%로 올려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면 최소 한 번에서 두 번의 인상을 한다는 것인데 시장은 고금리로 유지되는 상황이 길어지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파월 연준의장은 근원물가를 잡으려고 노력할 것이며, 인플레이션을 2%로 되돌리는 것에 대한 목표가 있는 상황입니다.

 

 

개인적인 생각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지금이 옥석 가리기와 파동이 큰 시기가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 재무건전성이 뛰어난 기업들의 주가는 상대적으로 하락하지 않을 것이며, 한방을 노리기에는 위험한 구간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수익을 많이 볼 수도 있는 구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생각해 보면 이제 이번연도는 길어봐야 6개월 남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지루한 기간이 끝나고 나서는 불장이 기다린다고 볼 수도 있으며, 그리고 내년에는 미국 내 대통령 선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발생하는 이슈 중 하나는 경제 안정화입니다. 그러면 금리나 정책 국민들의 상황에 대해서 많이 신경 쓰는 액션을 취할 수밖에 없고 그렇게 되면 경제는 좋다는 말이 나와야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러면 지금 년도에는 주식을 모아가는 시기입니다.

 

개인적으로 몇 번의 충격이 올 것이라 생각하며, 이번 연도의 큰 충격이 한번 오고 바닥을 치고 다시 올라가는 모습이 나타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그러면 이번에 발생되는 바닥에서 사는 사람은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주식은 바닥에서 사려고 하면 못 사기 때문에 무릎에서 사서 어깨에 판다는 개념을 생각해 주시고 길게 볼 수 있는 종목을 사는 것을 추천하겠습니다.

 

 

결론

연말까지의 큰 충격이 한번 올 것으로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그 충격에서 견딜 수 있는 투자를 하시기 바라며, 그 충격이 마지막 충격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기술주는 많은 변화 폭이 있는 만큼 하락한 만큼 다시 튀어 오를 것이라 판단되며, 기업의 가치를 잘 파악하셔서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 

 

단기간의 하락은 있겠지만 그 기간을 견디게 된다면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때그때 상황에 맞는 투자와 길게 본다는 투자를 하시는 것이 정신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미장은 생각보다 튼튼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객관적인 판단으로 투자하셔서 좋은 성과를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모두 부자 되세요~!

 

 

★투자는 모두 개인의 선택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모두 개인에게 있습니다.★
★모두 신중한 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름 휴가 시즌 주가 전망  (1) 2023.06.28
메지온 기업 분석  (0) 2023.06.27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0) 2023.06.18
주식 매매 기법  (0) 2023.06.10
금리 인상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0) 2023.06.08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